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

자동차 배터리 자가교체 하기 참 쉬워요. - 베라크루즈



안녕하세요. 썬샤인맨입니다. 자동차 DIY 중에 가장 쉬운 것이 바로 배터리 교체입니다. 겨울을 맞아서 며칠 전에 자동차의 배터리를 교환해 줬습니다. 작업 시간은 대략 30분 정도 걸렸네요. 사실 카센터에서 하면 공임비용까지 포함해서 10만원~15만원 정도를 줘야 하지만 직접하면 배터리만 사면 된다죠!!^_^



배터리는 델코 DF100L이고, 옥*에서 7만원 정도 줬습니다. 폐받데리 반납조건이구요. 30분정도 작업하고 5만원 정도 벌었네요.^_^ ㅋㅋ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 수 있는 정도의 실력이면 누구나 교체가 가능합니다. 제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릴께요. 


택배 박스 안에 교체 방법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제가 굳이 설명을 드리지 안아도 쉽게 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래도 혹시 교체방법이 없는 업체를 이용하셨다면 제 글을 참고하세요.


1. 준비물


장갑, 10mm스패너, 13mm T복스

* 스패너와 T복스의 사이즈는 차량 제조사에 따라 다릅니다. 제 차는 베라크루즈입니다. 참고하세요. 

* 장비가 없어도 괜찮습니다. 인터넷 판매점에서 배터리 교체에 필요한 모든 장비를 빌려줍니다. 다 쓰시고 다시 반납하면 됩니다.


2. 교체 방법


1) 본넷을 열고, 배터리 단자를 풀러줍니다. 10mm 스패너를 이용해서 - 단자와 + 단자 양쪽을 풀러주세요. 풀어주실 때는 -단자 먼저 풀러 주시고, 쇼트가 나지 않도록 풀어준 후 배터리와 최대한 멀리 떨어뜨려 주세요.



2) T복스를 이용해서 배터리 하단에 배터리 지지대의 볼트를 풀어줍니다. 지지대는 차종마다 다릅니다. 위에서 덮고 있는 것도 있고, 제 차처럼 밑에서 고정시켜 주는 것도 있습니다. 일반 스패너로는 힘듭니다. T복스나 아니면 제가 사용한 것과 같은 롱복스로 해야 합니다.



3) 양쪽 단자를 제거했으면 배터리를 빼냅니다. 배터리가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여성이 들기는 힘들어요. 그러니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해서 빼냅니다. 그리고 대충 청소 해주세요. 깨끗한게 좋잖아요. 언제 또 들어낼지 모르니 일단 이럴 때 청소를 좀 해줍니다. ^_^



4) 새 배터리입니다. 양쪽에 청테이프 보이시죠? 제거해 주세요. 그리고 그 청테이프를 다쓴 배터리 양쪽 동일한 위치에 있는 구멍을 막아주세요. 반납시 안에 있는 액체 내용물이 흘러내리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5)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단자부터 연결하고, -단자를 연결해 줍니다.



6) 폐배터리의 모습입니다. ^_^



어때요? 참 쉽죠잉~~^_^ㅋㅋ


분해할 때는 -단자부터 풀고, 조립할 때는 + 단자부터 연결합니다. 요것만 신경써서 해주시면 될 것 같네요. 참로고 배터리 구입하실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리한 게 있어서 링크합니다. 참고하세요. 


[링크] 배터리 교환하기 전 알아야 할 사항


여자분이 혼자 하기에는 배터리가 너무 무거워서 힘들어요. 이럴 때는 애교 신공 + 커피 한잔으로 주변에 있는 남성분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폐배터리는 새배터리 포장박스에 넣어 두었다가 택배 기사가 가지러 오면 그 때 주시면 됩니다. 폐배터리를 반납하지 않으면 가격이 더 올라갑니다. ^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