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맘대로 비꼬기

보육비 지원 없으면 한달 유치원 비용이 70만원!!



안녕하세요. 썬샤인맨입니다. 요즘 누리과정 예산 때문에 온 나라가 시끄럽습니다. 마침 저희 집에 작년 한해 동안 유치원에 낸 비용과 지원 받은 비용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우편물이 와서 올려봅니다.



저희 7살 짜리 딸아이의 1년 유치원 교육비이구요. 유치원 끝나고 종일반, 방과후 모두 포함이 된 금액입니다.


총 814만원이 들어갔습니다. 월 678,000원 정도 되네요. 그 중에서 334만원을 지원 받았고, 저희가 부담한 비용은 480만원 정도 됩니다. 월 40만원 정도 들어갔네요. 생각보다 많은 금액입니다. 그나마 월 27만원 정도를 지원 받았으니 망정이지 그렇지 않았다면 68만원 정도를 내야 했네요. 


저희는 맞벌이이고, 수입은 대한민국 평균보다 더 많이 버는데도 이 정도 금액이면 심히 부담이 됩니다. 게다가 어린이집에 다니는 막내도 있거든요. ^_^ 대한민국에서 아이 둘 키우는게 만만치 않네요.


제가 사는 인천도 유치원 보육비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지역입니다. 올 해 8월까지 재정만 확보해 놓고 시행하고 그 다음은 아직 결정이 안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기와 서울 지역은 아예 편성이 안 되었다지요.


대통령의 공약사항이니 알아서 해결하라는 지방 교육청과 교부금을 내려 보냈으니 보육비를 지급하라는 중앙정부... 누가 옳고 그른지 잘 모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니네들 때문에 엄한 사람들이 고통을 받는다는 사실입니다. 


국민을 생각한다면 어떤 식으로든 해결 방안을 냈을 겁니다. 해결 방안이라는게 사실 별거 아닙니다. 자신의 입장을 내려놓고 문제의 본질을 보면 됩니다. 본질은 보려하지 않고 서로의 입장만 주장하고 있으니 남의 말이 들어올 턱이 있나요? 대화 자체가 안 되니 대법원에 제소를 하니 법적 대응을 하니 이러고 있지요.


그리고 사실 돈이 없다는 것도 핑계입니다. 중앙 정부든 지방 정부든 신경전은 그만 하고, 국민을 좀 봤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