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

티맵(T맵) 블랙박스 기능 활용하기 - 완소네요!



티맵 블랙박스 사용하기

 

 

T맵에 블랙박스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그렇습니다. 우리의 막강한 티맵에는 블랙박스 기능도 있습니다. 저는 자주는 아니지만 블랙박스가 맛이 갔을 때 사용했던 적이 있습니다. 다행이 사고는 나지 않았지만, 사고가 예고하고 오는 것이 아니기에 미리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이제부터 티맵에서 어떻게 블랙박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티맵 화면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줄 세개 버튼(메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펼쳐집니다. 하단에 있는 블랙박스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블랙박스 사용에 체크글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티맵이 실행 될 때마다 블랙박스 기능도 함께 실행이 되어 자동 저장이 됩니다. 간단하죠? ㅎㅎ



보통 블랙박스처럼 설정이 가능합니다. 해상도, 녹화 시간, 녹화 방식 등등... 

고화질로도 녹화가 가능하지만 핸드폰인 만큼 발열이 좀 있습니다. 저는 최저 해상도로 했습니다. 맨 아래 동영상도 올려 놓았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하시는 분의 환경에 맞게 설정하세요.



제가 직접 사용하는 모습을 찍어 봤습니다. 아래 사진은 전체 화면으로 띄어 논 사진이고, 그 밑에 사진은 네비게이션 화면 옆에 블랙박스 화면을 올려 놓은 사진입니다.




아래 실제 블랙박스로 녹화된 영상을 올려 놓습니다. 최저 해상도인 640*480 으로 녹화된 영상입니다. 아무래도 저화질이다보니 번호판 식별은 불가능하지만 사고시 잘잘못을 판단하기에는 충분한 화질입니다.



이 티맵에 있는 블랙박스를 주력으로 사용하기에는 많이 불편합니다. 녹화영상 저장 용량에도 한계가 있을 수 있고, 장시간 사용하면 열이 많이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기존 블랙박스가 고장이 났을 경우, 렌트카나 차를 빌렸는데 블랙박스가 없을 경우에 활용하면 아주 좋을 듯 합니다. 서두에도 말씀드렸듯이 사고라는게 예고없이 발생하는 거라 평상시 대비가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제 블랙박스 없는 차량을 운전하게 되었을 때는 티맵 블랙박스로 사고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미리 대비하자구요.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