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맘대로 비꼬기

저는 절대로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사람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올립니다. 작년에 사업을 시작하면서 정말 많은 고생을 하였고, 지금도 많이 좋아졌기는 하지만, 아직도 헤쳐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얼마전 저신용자들을 위한 햇살론이 출시 되었다고 해서 부푼 마음을 안고 대출신청을 하였지만 심사에서 떨어졌습니다. 그 이야기를 써 볼까합니다.

등급이 좋아 햇살론 대출 거절???  

부푼 마음을 안고 햇살론을 신청하였습니다. 거래은행 대출 담당자에게 충분히 대출이 가능할 거라는 말까지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결과는 대출 거절이었습니다. 이유는 등급이 좋아서랍니다. 부끄러우나 저의 신용등급은 8등급(크레딧뱅크 기준)입니다. 햇살론 신청 자격은 6등급 이하부터입니다. 그런데 왜 거절 당했을까요?

이해하기 힘든 답변입니다. 이래저래 장황하게 답변을 들었으나, 요지는 이렇습니다.

' 당신은 일반 신용등급은 8등급이나, 자체적으로 심사하는 등급이 따로 있는데(뭐라고 했는데 기억이 나지 않음) 그 등급에서는 5등급이 나와서 대출이 어렵다.'

저는 작년 사업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신용등급이 2등급이었으나,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자금을 여기저기서 조달하느라고 지금은 8등급까지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또다시 5등급이라니요? 저는 우리가 흔히 신용등급 확인하는 인터넷 사이트(크레딧뱅크 등)에서 자주 제 등급을 확인하는 편인데 저도 모르는 또다른 평가 등급이 있나 봅니다.

그럼 신용대출은 가능할까?  

햇살론이 등급이 좋아 거절을 당했으니, 그럼 제 주거래 은행에서 신용대출이 가능한지 알아보았습니다. 주거래 은행의 대출 담당자와도 많이 아는 사이입니다.

신용대출을 문의했으나, 등급이 낮아서 대출이 불가하다였습니다.  은행 담당자는 저의 신용등급이 10등급이라고 하네요. 크레딧 뱅크에서 제 등급은 8등급인데, 여긴 또 10등급 이라고 합니다. 은행 자체 신용등급이라 조금 차이는 있다고 얘기는 하지만,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한 곳은 등급이 높아서 대출이 불가하고, 다른 한 곳은 등급이 낮아서 대출이 불가하고, 자금이 절실한 저에게는 도데체 어떻게 하는 말인가요? 정말 답답하고, 어이가 없습니다.

햇살론 담당자와 수십분간 통화를 하였습니다만, 정말 본인도 어찌할 수 없다고, 미안하다고 하네요. 만들어진 제도를 그대로 집행하는 담당자가 무슨 잘못이 있겠습니까? 억울하지만, 괜찮다면서 전화를 끊었지만, 분한 마음과 앞으로 당장 사업을 어찌해야 하는지 앞이 막막하기만 합니다.